열대어 기르기 6가지! 관상어를 키울 때 유용한 꿀팁

열대어 기르기 6가지! 관상어를 키울 때 유용한 꿀팁

관상용으로 물고기를 어항에 키우기도 합니다. 따로 손이 많이 필요하지도 않고 일정한 주기로 물을 갈 때와 먹이를 줄 때에 어느 정도 약간의 시간을 투자를 할 수도 있습니다. 어항 안에 있으니 밖으로 탈출을 할 일은 절대로 없습니다. 열대어 어종은 다양하고, 가장 흔히 키우는 어종은 구피입니다. 인기가 많은 어종입니다. 열대어 기르기 6가지! 관상어를 키울 때 유용한 꿀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열대어가 어항에서 살아갈려면 산소, 깨끗한 물, 먹이, 적당한 온도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열대어 어종에 따라 선호하는 환경, 먹이, 온도는 차이가 날 수도 있지만 어종이 다양하기에 이 중에 인기가 많은 어종을 키우는 것도 좋을 수도 있습니다. 열대어를 키울 계획이면 관련 어종 정보를 알아보고, 키우고 있는 분들의 후기를 네이버 카페에 열대어 관련 카페에서 알아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항에 꼭 필요한 것이 에어펌프, 여과기, 히터, 먹이 등이 있습니다. 산소공급을 하는데 사용이 되는 것이 에어펌프입니다. 어항에 깨끗한 물을 공급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 여과기이고, 온도유지를 위해 필요한 것이 히터입니다. 열대어는 매일 허기를 달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 먹이로 사료와 생모이가 있습니다. 열대어를 키운다면 처음에 환경을 꾸밀 때에 어느 정도 손이 가고 이후에는 관상용으로 보기에도 좋습니다.



에어펌프


어항에 물고기를 키운다면 산소가 부족할 우려도 있습니다. 물 속에 에어펌프를 이용을 하여 공기를 넣어주어야 합니다. 이를 통하여 산소 부족 문제를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에어펌프를 설치를 할 때에도 어항 크기를 고려를 하여 용량도 충분한 것을 선택을 하여 설치를 해야 합니다.



소량으로 열대어를 키울 계획이면 이에 적합할 수도 있는 용량 및 크기의 에어펌프를 선택을 해야 합니다. 여과기 종류에 따라 에어펌프 역할도 동시에 할 수 있는 제품도 시중에 나와 있습니다.


여과기



열대어의 보금자리가 될 수 있는 어항에 배설물이나 먹다 남은 먹이로 인하여 물 상태가 더러워 질 수도 있습니다. 더러워진 물을 깨끗하게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여과기는 꼭 필요합니다. 열대어가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찌거기를 걸러주는 역할을 할 수도 있지만 오염물질을 분해를 하는 기능도 있어 무해한 물질로 바꾸어주는 작용도 합니다.


어항에 여과기를 설치를 하지 않고, 새로운 물을 넣어주게 된다면 물을 넣어준 그 때에는 깨끗할 수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게 된다면 남은 찌꺼기와 배설물로 인하여 물이 오염이 될 우려도 있어 여과기를 설치를 하는 것이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어항에 물을 갈 때에 새로운 물은 열대어에게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물 중에도 고인 연못물과 같은 종류의 물을 좋아하는 어종도 있습니다.


만일 어항에 기존에 들어있던 물 전체를 깨끗한 물로 한 번에 완전히 갈아주게 된다면 갈아주기 전에 물에 적응이 되어 있던 열대어는 쇼크를 받을 위험이 있습니다. 한 번에 전체로 갈아주지 말고, 새로운 물을 일 부분만 바꾸어 주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물을 한 번에 완전하게 바꾸는 방법은 추천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여과방식에 따라 여과기도 종류가 구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항에 설치를 한 여과기가 작동을 할려면 여과기에 물이 통과를 해야 합니다. 별도의 모터를 사용을 하여 물을 순환과 에어펌프를 이용을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많은 수의 열대어를 키운다면 여과기는 필수입니다.


추천글 : 카카오뱅크 신용등급 조회하는 꿀팁! 나의 신용은 몇 등급일까? [포스팅 보러가기]


히터



어항에 열대어가 살아갈려면 온도도 일정하게 유지를 해야 합니다. 온도조절장치와 히터는 열대어가 살아가는데 있어 필요합니다. 온도조절장치와 히터가 결합이 되어 있는 제품도 있어 열대어 어종에 따라 히터가 필요없는 어종도 있습니다.


어항에 물을 갈아줄 때에도 새로 넣을 물에 적당량의 뜨거운 물을 섞어 동일하게 온도를 맞추어서 넣어주어야 합니다. 온도도 25도로 유지를 하는 것이 열대어가 살아가기에 적합할 수 있습니다.


먹이



열대어가 먹기에도 충분 할 수 있는 크기이면 좋을 수 있습니다. 만일 열대어가 작다면 플레이크형 먹이가 적합합니다. 플레이크형 먹이는 얇은 종이조각처럼 생긴 사료로 물에 잘 풀어지고, 잘 부서질 수도 있습니다.


먹이를 줄 때에도 하루에 2번 ~ 3번 정도를 5분 내에 완전히 먹을 수 있는 양으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끔 생모이를 주는 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 절대 주지 말아야 할 것은 살아있는 실지렁이로 열대어는 이를 먹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추천글 : 면역력 높이는 음식 4가지! 건강을 위한 필수 선택! [포스팅 보러가기]


어항 부분 물갈이



어항이 작을 경우에는 일주일에 2번 정도는 새로운 물을 어항의 절반 정도로 갈아주어야 합니다. 큰 어항이면 일주일에 1번 정도 갈아주어도 됩니다. 어항에 물을 갈 때에도 동일하게 온도를 맞춘 후에 갈아주어야 합니다.


여과기도 깨끗하게 청소를 하는 것이 열대어 건강에도 좋을 수도 있습니다. 여과기를 청소를 할 때에도 안에 솜이 들어있어 이러한 솜을 깨끗하게 씻지 말고, 미지근한 물에 가볍게 헹구어 주어야 합니다.


어항 전체 물갈이



최소한 원래 어항에 있던 물을 바가지 2개 정도는 남겨두었다가 다시 넣어주세요. 어항이 작은 경우이면 전체 물갈이는 3개월에 1번 정도로 합니다. 어항이 조금 큰 경우에는 6개월에 1번 정도로 합니다. 최소한 기존에 어항에 있던 물을 2바가지 정도 남겨두었다가 다시 넣어주면 됩니다.


추천글 : 홈플러스 상품권 사용처 상품권 종류 3가지 정보 [포스팅 보러가기]


어항 안의 열대어를 관찰을 하면 어떻게 살아가는지 매우 신기할 수도 있습니다. 몸집은 굉장히 작은데 자신들 만의 세계들 만들어 나갑니다. 소량으로 열대어를 키운다면 어항이 작을 수 있지만 만일 대량의 열대어이면 어항 크기도 제법 클 수도 있으니 이러한 조건을 확인을 한 후에 어항을 꾸미고, 열대어를 키우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좁은 어항에 대량의 열대어를 키우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열대어 기르기 6가지! 관상어를 키울 때 유용한 꿀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열대어 건강하게 키우시길 바래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